단거 많이 먹으면 당뇨 걸릴까?


단순하게 단거 많이 먹는다고 해서 당뇨에 걸리지 않습니다. 만약 단거만 많이 먹는다고 해서 걸린다면 설탕이 가득한 음식만 모아서 먹방을 찍는 유튜버들은 모두 당뇨에 걸릴겁니다. 물론 과하게 드신다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왜 당뇨가 걸리는 것일까요?

단 음식이 당뇨에 주는 영향

당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 당을 조절하려 합니다. 이 혈당 조절 기능이 뛰어나다면 아무리 많이 먹어도 당뇨에 걸리지 않을 겁니다. 먹는 방송을 하시는 분들이 건강한 이유는 그러한 신체적인 능력이 뛰어날 정도의 훌륭한 체질이라는 겁니다. 그러면 당 조절이 잘 되는 체질은 무엇일까요?

당 조절이 잘 되는 체질

우리의 혈액 속에는 포도당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포도당은 우리가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슐린은 포도당을 조절하는데 우리 몸에 문제가 생겨 인슐린 분비량이 적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소변으로 빠져나가고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면서 고혈당이 됩니다. 주로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증상입니다.

신체적으로 인슐린 분비가 활발하며 혈당 조절 기능 뛰어나다면 당 조절이 잘되는 체질이고 당뇨에 걸릴 확률이 낮습니다. 근육질 몸에 활발한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혈당 조절이 잘되기도 하지만 근육이 없어도 마른 사람이 신체적인 능력이 타고나 단 음식을 먹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당뇨에 걸리지 않는 강한 몸을 만들려면?

음식을 먹으면 체내 혈당이 올라갑니다. 우리가 몸에서 가장 많이 당을 보관하는 곳은 간과 근육입니다. 만약 근육이 많아진다면 당을 저장할 수 있는 창고가 많아집니다. 그리하여 혈당조절을 잘하게 됩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근육이 10%가 늘어나면 당뇨 발생율이 20퍼센트 이상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 만큼 운동이 중요하고 근육을 키우기 위해 적절한 운동과 단백질 섭취가 중요합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근육이 많은 부위가 허벅지입니다. 집에서 간단한 스쿼트나 계단오르기, 자전거, 등산 등 허벅지에 좋은 간단한 운동들을 추천합니다. 운동도 열심히 하게 되고 근육도 많고 혈당조절을 잘하게 된다고 단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안 좋은 것은 변하지 않습니다.

건강한 몸도 장기간 단거 먹으면 안좋다

아무리 당 조절이 잘 되는 타고난 몸을 가지고 있더라도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과하게 드시면 안 좋습니다. 당뇨의 원인은 여러가지 이유에서도 찾아오기도 합니다. 또한 나이를 먹으면서 활동량이 적어지고 운동량도 적어질텐데, 그에 비해 먹는 양이 같다면 당뇨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당뇨에 더욱 조심해야 할 사람들은 부모님이 당뇨를 앓고 계시거나, 비만이신분들입니다. 당뇨는 유전적인 이유가 가장 크고 그 다음은 비만입니다. 비만과 과체중은 인슐린 분비를 방해하는 저항성을 만듭니다.

단 음식을 건강하게 오랫동안 먹고싶다면?

달달한 양념치킨

최대한 줄이는 게 좋지만 달달한 음식은 우리가 참을 수 없는 행복을 가져다 줍니다. 건강하게 오랫동안 즐기는 최고의 방법은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이 아닐까 합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과식을 줄이고 단 음식을 적당히 먹는 것이 당뇨를 예방하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혈당 조절이 좋은 식품들도 함께 드셔주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